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

본문 바로가기

  • 은행계좌 안내
  • 우체국 : 601096-02-402571
  • 예금주 : 이상도
현재 위치
  1. 게시판
  2. 스토리 OUR STORY

스토리 OUR STORY

걸으면 걸을수록 나만의 리듬을 완성하다.

게시판 상세
제목 좋은신발의 기준은? -40 년간 신발 만 연구해온 신발 고수 (高手) 를 만나다. -고수열전 인터뷰 中-
작성자 Tublock (ip:)
  • 평점 0점  
  • 작성일 2020-08-07
  • 추천 추천하기
  • 조회수 642


 


 


 


 

 


 40 년간 신발 만 연구해온 신발 고수 (高手) 를 만나다. 좋은 신발 의 기준은 ? 발가락이 자유로운 신발


발가락 을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피아노 슈즈 튜브락(TUBLOCK)

"발가락을 손가락처럼 움직일 수 있다면 건강을 되찾게 될 것입니다."

신화나 전설 등 옛 이야기에는 신발 이야기가 자주 나온다 . 왜 하필이면 신발인가 ? 신발은 과연우리에게 어떤 의미인가 ?

가만히 생각해보면 대지와 우리 몸 사이에는 신발이 있는 것을 알 수있다 . 

신발의 고무 밑창 하나가 우리의 몸뚱이와 대지 사이를 갈라 놓고 있는 것이다 . 

신발을 신은 자에게는 전세계가 가죽으로 뒤덮인 것이나 다름없 다 . 

또 대지란 무엇인가 ? 우리 인간이 죽어서 장차 돌아갈 곳이다 . 

즉 , 우리는 죽기 전까지 신발은 통해 자신만의 이력서 (履歷書 )를 남기고 있는 것이다.

그래서일까 ? 옛말에 좋은 신발은 좋은 곳으로 데려다 준다고 했다 . 

하지만 , 좋은 신발을 찾는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. 

특히 , 물질만능주의 가 팽배한 요즘 같은 시대에는 더욱 그렇다 . 

돈을 벌기 위해 모두가 좋은 신발을 만든다고 떠드는 가운데 , 옥석을 가려야 하는 눈썰미를 가지는 것은 소비자의 몫이 되어버린 지 오래다.

이에 골프헤럴드는 특별한 만남을 준비했다 . 

바로 신발 이라는 한 우물만 40 년 이상 파온 신발 고수 (高手) 다 . 

1980 년 신발제조업체 동양고무산업 , 現 화승 에 입사했고 

 現 트렉스타 대표 CEO의 자리까지 올랐던 그는 

2020 년 현재 신발 제조업체 튜브락(TUBLOCK)의 대표가 됐다 . 

지금부터 그 주인공인 신발 고수 이자 장인인 이상도 대표를 만나 '좋은' 신발 '튜브락' 에 대해 들어 보는 시간을 마련했다.

Q. 신발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? 또 좋은 신발 의 의미는요?

"100 년이 가는 집을 만들려면 기둥이 중요합니다 . 만약 기둥이 고장 났다면 보수를 해야지요 . 

인체로 따지면 신발이 그 기둥입니다 . 현재 시장에 나온 신발들 대부분은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하기 때문에

 운동하는 상황 등 역학적인 측면만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. 발에는 26 개의 뼈가 존재합니다 .

'좋은 신발' 이란 바로 이 26 개의 뼈를 고려한 신발이지요 . 만약 발가락을 손가락처럼 움직일 수있다면 건강도 되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. 

하지만 , 지금 대부분 신발들의 경우엔 발가락을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없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. 

발가락을 구속으로부터 해방시켜야 주어야겠다는 생각으로 튜브락을 만들게 됐습니다."

좋은 신발은 발가락이 자유로운 신발 

Q. 발가락이 자유로운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?

"발가락이 고장 난 새들은 날지 못합니다 . 마찬가지로 사람에게도 발가락은 매우 중요하지요 . 

만약 발가락을 다친다면 , 새는 걸을 수도 , 뛸 수도 없습니다 . 

그런데 발가락을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에서 오래 걷게 되면 발가락 근력이 약해지면서 부상 확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.

반면 , 발가락이 자유로워지면 발가락 근력이 세지면서 , 무릎과 고관절 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."

Q. 튜브락(TUBLOCK) 이라는 브랜드 명이 쉽지 않다 . 무슨 뜻이 담겨 있는가?

"2005 년도 경 책을 읽다가 '더불어' 라는 우리말을 찾아냈습니다 . '둘 이상의 사람이 함께하다' 라는 뜻이지요 . 

영어로는 투게더 (Together) 입니다 . 브랜드 네이밍을 하면서 더불어 와 투게더를 고려했습니다 . 

발음과 뜻 , 그리고 의미를 고려하다가 탄생한 것이 튜브락(TUBLOCK)입니다 . 

글로벌 브랜드가 되고 싶은 의지도 담겨있지요 . 무엇보다 신발로서 세상에 작은 보탬이 되고 싶다는 희망과 바람도 담겨 있습니다 .

 튜브락을 신으면서 인생이 즐거워져 자신의 삶뿐만 아니라 타인의 삶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면 합니다. 

물론 ,외우긴 쉽진 않습니다 (웃음). 그래도 튜브락을 한번 접하신 고객 분들은 잘 기억해주신답니다."

Q. 튜브락(TUBLOCK) 이 특별한 이유는 무엇입니까?

"손가락으로 피아노 건반을 누르듯 부드러운 쿠션으로 발가락과 발바닥 전체를 운동시키는 것이 특징입니다 . 

특히, 튜브락을 신으면 10개의 발가락을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어 발가락 근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. 

발은 신체를 떠받치는 대들보입니다. 발에 문제가 생기면 허리부터 어깨 , 목까지 문제가 생길 수있지요.

때문에 좋은 신발을 신어야 하는 것이지요.

또, 튜브락만의 특수 제작공법(2중 발포성형기술) 으로 제작된 특허 기능솔 덕분에 부드러운 착화감이 지속됩니다. 

발바닥이 지면과 최대한 밀착한 상태에서 앞뒤 , 좌우로 흔들려도 밸런스를 유지시켜주는 것입니다.

이를 통해 걷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안정한 자세로 인한 무릎 등 관절 통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."

Q. 과거에도 비슷한 기능성 신발은 있었을 텐데요?

"그렇습니다 . 그런데 잘 되지 않았지요 .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? 

제 생각에는 사람을 보지 않고 , 신발을 팔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. 

붐은 일어나 많은 이들이 구매를 했지만 , 재구매는 일어나지 않았죠 . 

몸은 경차인데 , 중형차 엔진을 단다고 좋은 게 아닙니다 . 

마찬가지로 무조건 좋은 신발이아니라 자기 신체에 맞는 신발을 신어야지요 . 

그래서 튜브락에는 한가지가 아니라 세가지 타입이 있습니다.

C 라인 , T 라인 , W 라인이지요 . 

각 라인에 따라 미드솔의 각도와 미드솔을 감싸는 랩핑 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. 

자신의 몸에 맞는 라인을 찾아 신도록 한 것이지요."

무조건 좋은 신발보단 

자기 신체 맞는 신발 신어야 

Q. 전 예술의전당 단장 고학찬 씨가 튜브락(TUBLOCK)의 모델로 활동 중인데 , 그 배경은요?

"고학찬 전 (前) 예술의전당 단장님 (이하 고 단장) 과는 지난해 한류힙합페스티벌 에서 비보이팀에게

시상을 하게 되면서 인연을 맺게 됐습니다 . 그때 구르는 돌 (고학찬 지음 한국리더스포럼) 이란 책을 선물 받게 됐는데 , 

책을 2~3 번 읽으면서 깊은 감명을 받게 됐습니다 . 아 , 이렇게 연세가 많으신데도 끊임없이 창조해내려는 힘이 있으신 분이구나 하고 말이죠 . 

그래서 고 단장님께 연락해 '에너지' 를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. 이를 계기로 고 단장님께서 저희 튜브락의 모델이 되어주셨죠 .

고 단장님 신발은 튜브락이 평생 책임지기로 했습니다 (웃음)."

Q. 사업을 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을 텐데요?

"정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. 2007 년부터 튜브락 개발실을 설립하고 , 슈즈닥터그룹 (ShoesDoctor Group) 을 결성해 

연구하기 시작했으니 벌써 14 년째가 되어갑니다 . 

그전까지는 번듯하게 직장생활을 했으니 주변인들의 만류가 강했지요 . 

특히,자금과 인력이 부족해 사업 초창기에 많은 고생을 했습니다 . 

만약 자식을 키우는 심정으로 튜브락을 키우지 않았다면 진작 사라졌을 것도같습니다 (웃음). 

자식을 키운다는 게 무엇입니까 ? 아무것도 없어도 지극과 정성으로 보살핀다면잘 자라주는 게 자식이 아닙니까 ? 

역경을 겪어야만 전투력도 생기고 삶의 의미도 생긴다고 봅니다 . 지금의 튜브락은 그런 과정을 거쳐 탄생한 브랜드입니다."

'튜브락'자식키우는 

심정으로 키운 브랜드 

Q. 그렇다면 왜 직장생활을 그만두게 됐습니까? 사업 시작에 후회는 없나요?

"직장생활을 할 때,등산화 열풍이 불었습니다 . 저도 신발 업계에서 그 주역 중 한 사람이었죠 . 

신발인의 한 사 람으로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'산' 이라는 주제를 찾았고 , 

이후 아웃도어 시장이 빠르게 커졌습니다 . 2005 년도 말 , 회사를 그만두게 된 계기는 

'내 일' 을 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. 월급쟁이로서는 한계가 있더라고요 . 

청춘을 바치면서 '내 회사' 라는 생각으로 다녔는데 , 그게 아니었습니다 . 

실망감도 컸지요 . 신발 회사에 다녔지만 아마추어가 나와서 신발을 만든다고 하니 주변인들 모두가 망할 거라고 하더군요.

 하지만 , 제 생각은 달랐지요 . 지금 이렇게 살아있지 않습니까(웃음)?"

Q.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요?

"고객과의 신뢰입니다 . 신뢰만 있다면 기업을 존속시키는데 전혀 문제가 없지요 . 

100 년이 가든 200 년이 가든 신뢰 하나로 고객을 바라봐야지 , 다른 걸 보면 기업이 존속되기 어렵습니다 . 

또 사업은 우스갯소리로 죽을 사 (死) 업보 업 (業) 이란 이야기가 있습니다 . 

죽기로 살기로 덤벼야 한다는 뜻이죠 . 사업은 전쟁입니다 . 

괴로운 것이 뭐냐 하면 전쟁을 치르고 있는데 주변이나 사회에서 알아주지 못할 때가 많다는 것입니다 . 

사업하는 사람은 존경을 받아야 하는데 , 그렇지 못할 때가 있어 마음이 아프기도 합니다 . 

죄는 엄중히 다스리되 , 기업은 살아나도록 해야 고용도 창출되고 경제도 살아나는 것이지요 . 

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작은 기업들도 단계를 밟아가며 성공한다면 그 사회는 성공했다는 생각을 갖습니다 . 

젊은 청년들도 이점을 명심하고 천천히 가길 바랍니다."

사업에서 가중 중요한 요소는

'고객과의 신뢰'

Q. 좋은 신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?

"우리나라의 경우 , 발에 문제가 생기면 무조건 정형외과로 달려갑니다 . 

하지만 , 이는 최선이 아닌 차선책이지요 . 유럽의 경우엔 슈즈마스터 (Shoes Macter) 란 제도가 있습니다 . 

병원에 가기 전에 신발을 통해 치료의 가능성을 엿보는 것이지요 . 우리나라에도 이 제도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. 

국가차원에서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, 국민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좋은 신발을 신어야 합니다

이 이유만으로도 좋은 신발 이 필요하지 않을까요?"

Q. 브랜드에 대한 철학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.

"신발로 돈을 벌려고 하면 절대 돈을 벌 수 없습니다 . 신발은 16 가지 사이즈가 있습니다 . 

그만큼 재고에 대한 위험이 크지요 . 때문에 10년동안 신어도 문제가 없는 신발을 만들어야 합니다. 

그렇지 않고서는 재고를 감당할 수 없지요 . 물론,OEM (주문자상표 부착 생산방식) 의 경우 , 

단발성으로는 가능합니다 . 자가 브랜드인데 문제가 많다면 재고에 파묻혀 쉽게 망하게 되는 것이지요 . 

전 세계 유명 브랜드들이 OEM 방식으로 우리나라에 신발을 제조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. 

그만큼 기술력이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. 하지만 ,자가 브랜드는 없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이지요 . 

튜브락이 라는 브랜드를 만든 이유 , 그리고 미국과 일본 , 유럽 등에 특허를 낸 이유도 , 

전세계로 수출을 하려는 이유도 우리나라가 신발 강국임을 알리기 위해서입니다."

'튜브락'으로 대한민국도 

신발 강국임을 알리고 싶어

Q. 올바르게 걷는 법 을 설명해 주세요.

"올바른 걸음 걸이의 핵심은 엄지발가락입니다 . 엄지에 힘을 주고 무릎을 90 도로 올릴 수 있도록

머리에 입력을 시켜 걸어야 합니다. 제식 훈련 을 받는 것 처럼 무릎을 90 도 로 올렸다가 바닥에 디디는 순간, 

엄지 발가락에 힘을 주면 호랑이처럼 일자걸음 을 걸을 수 있습니다 .

 엄지에만 힘을 주면 모든 발가락에 힘이 들어가게 됩니다 . 또 뒤꿈치부터 자연스럽게 디디게 되어있지요 . 

허리 , 고관절 , 어깨 , 목 등 만병의 원인이 걸음걸이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. 

오늘부터라도 올바른 걸음걸이를 시작해보는 것이 어떨지요 (웃음)?"

Q. 버킷리스트가 있다면요?

"신발로 세상을 바꾸고 싶습니다. 또 많은 이들에게 크기에 상관없이 도움을 줄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. 

도움을 받는 것 보다는 작은 도움이라도 주고 싶은 것이지요 . 제 이름이 이상도입니다 . 

저를 보면서 '이름처럼 참 이상도하다' 라고 할만큼 도움을 주는 인생을 살고 싶습니다."

버킷리스트는 

'신발로 세상을 바꾸는것' 

튜브락 편한신발 TUBLOCK 발편한신발 기능성신발

신으면 그 편안함을 잊을 수 없는!

새로운 감각의 편한 느낌!

튜브락만의 기술로 탄생된 충격흡수력이 우수한 쿠션으로 편안한 착용감을 느껴보세요.


첨부파일 tu-2.jpg
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.
댓글 수정

비밀번호 :

/ byte

비밀번호 : 확인 취소